엔씨소프트 IP 확보ㆍ콘텐츠 확장 위한 전략적 행보 눈에 띄네

엔씨소프트 IP 확보ㆍ콘텐츠 확장 위한 전략적 행보 눈에 띄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신규 IP 확보 전략과 콘텐츠 확장이 보다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엔씨(NC)는 자사가 개발ㆍ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다중접속롤플레잉온라인게임) '리니지M' 및 넷마블게임즈와의 협력게임인 '리니지2레볼루션'의 안정적인 매출에 이어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등 다수의 PC 온라인 게임들의 IP가 건재함에 따라 각종 기술 R&D 및 신규 IP 발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엔씨소프트 로고


<<웹툰·웹소설 제작사 등에 꾸준한 투자.. IP 콘텐츠 협업모델 만든다>>

엔씨(NC)는 지속적인 투자로 높은 성장성을 갖춘 업체들과 IP 콘텐츠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국내 웹툰/웹소설 플랫폼과 기획/제작사 등에 걸쳐 다양한 업체에 투자하면서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지난 2014년에 엔씨(NC)는 유료 웹툰 플랫폼인 '레진코믹스'에 50억 원을 투자한 바 있으며, 이후 만화 기획/제작사인 '재담미디어'에 2015년, 2017년 두 차례 걸쳐 총 45억 원을 투자했고 웹소설 기획/제작사인 'RS미디어'에 2016년에 약 20억 원을 투자하는 등 꾸준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재담미디어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엔씨(NC)는 IP 강화 및 확장에도 다양한 협력을 이뤄내고 있다.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등 엔씨(NC)가 보유한 IP 기반으로 콜라보 웹툰을 제작하고, 엔씨(NC) 자체 플랫폼 연재를 위한 작가소싱 등을 위해 협력하기도 했다.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

이러한 웹툰/웹소설 외 엔씨(NC)의 IP 확장을 위한 노력은 디지털 콘텐츠 미디어에서도 찾을 수 있다. 지난 7월에 엔씨(NC)는 VFX(Visual Effects, 시각특수효과) 전문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이하 포스)'에 220억 원을 투자했으며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엔씨(NC) IP의 애니메이션화, 최신 디지털 영상 제작기술 공유 등 전략적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는 상황이다.


<<'버프툰', '엔씨코믹스' 등 자체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IP 확장도 ‘추진중’>>

엔씨(NC)는 파트너십을 통한 미디어 확장 외에도 자체 서비스 플랫폼 '버프툰'과 '엔씨코믹스'를 통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 등 풍성한 콘텐츠를 흥미롭고 재미있는 소재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엔씨소프트 버프툰

'버프툰'은 엔씨(NC)가 2013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웹툰 플랫폼(PC 및 모바일)으로, 80여종 이상의 판타지, 순정, 드라마 등 각종 장르의 웹툰을 보유하고 있고 요일별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웹툰 외에도 오디오북, 미니게임 등 풍성한 즐길거리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어 입소문이 나고 있는 추세다.

엔씨코믹스

또 '엔씨코믹스'는 지난 2016년에 오픈한 IP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로, 엔씨(NC)가 서비스하고 있는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의 세계관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일 작품이나 콘텐츠가 아니라 유기적인 작품을 소개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각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숨겨진 이야기, 배경 이야기 등을 연재해 나갈 것을 예고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러한 웹툰 이외에도 엔씨(NC)는 애니메이션, 음악, 스마툰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당장 매출이 잘 나온다고 안주하면 기업이 발전할 수 없다."며 "다른 큰 게임기업들도 엔씨(NC)처럼 외부투자, 파트너사와의 협업, 인공지능 등 전략적으로 미래가치에 투자해야 미래에도 게임업계의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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